미국과 영국 두 나라를 대표하는 작가, 언어의 마술사라 불리는 헨리 제임스(Henry James)의 『아메리칸』 혹은 『미국인』(The American)의 영어 원서 작품이다. 한글 주석이 붙어 있어, 보다 쉽게 독해할 수 있으며, 이야기의 흐름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자신의 정직함과 근면성을 바탕으로 해서 벼락부자가 된 순진한 미국인 크리스토퍼 뉴만이 구대륙인 유럽에 와서 문화와 관습의 차이를 통해 세상과 인생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하는 이야기이다. 그가 미국에서 상업적으로 성공을 한 후, 그런 상업성에 반발해서 예술적이고 미학적인 갈망을 실현하고자 프랑스에 건너왔음에도 불구하고, 그곳에서 그가 오랜 전통과 문화, 그 너머에 또 다른 인간관계의 상업성이 있음을 인식하게 되는 점은 세상사와 인간사의 또 다른 일면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에서는 미국과 유럽, 신대륙과 구대륙, 순진성의 세계와 경험의 세계가 단순하면서도 복잡하게 펼쳐지며,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19세기 유럽의 다양한 문화와 경치를 엿볼 수도 있다.
지은이 헨리 제임스(Henry James):
미국에서 태어났지만 영국에 귀화한 소설가로서, 사실주의 문학의 지도자로 알려져 있으며, 인간의 심리와 의식을 다루는데 탁월한 재능을 발휘했다. 또한 유럽과 미국의 대립 구도를 통해 구세계의 전통, 부패, 복합성 등과 신세계의 순진함, 단순성, 활력 등이 부딪히며 일어나는 두 세계의 문화와 사고방식의 차이, 이로 인한 갈등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데이지 밀러』(Daisy Miller), 『어느 여인의 초상』(The Portrait of a Lady), 『아메리칸』(The American), 『황금 잔』(The Golden Bowl) 등이 있다.